헌법전면개정안


안녕하세요. 헌법 연구 위원장 김기동 목사입니다.

금번 제39차 총회에서 위임받은 헌법 전면 개정안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먼저 헌법 개정안에 대한 주제나 헌법 조항을 기입하시고 이에 대한 개정내용과 개정이유를 올려 주시면 참조하여 헌법 개정안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단의 전통과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미주성결교단의 헌법이 나올 수 있도록 기도와 협력을 부탁 드립니다. 



헌법 전면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있는 기회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중부지방 동남감찰에 속하여 있는 애틀랜타 주은혜교회에서 섬기고 있는 강윤구 목사입니다
 
 교단 헌법에 관하여는 선배 목사님들께서 이미 알고 계시고 항목별로 나름의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우선 가지를 건의드리고 싶습니다   숙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성례전과 교회예식과의 구분에 관한 건의입니다
 
 교단 헌법 2 23 (성례전) 보면
 교회에서 거행할 성례전은 세례와 성찬의  가지니” 라고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이는 참으로 정당하고 온당한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그러나
 3 예배규범  25(교회력과 교회예식)에서도  교회에서 지키는 교회력과 집행하는 중요 예식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예식 부분을 보면
 
  1. 세례예식(유아세례)
  2. 입회식
  3. 성찬예식
  4. 안수식
  5. 목사취임식(위임식)
  6. 장로장립식(취임식)
  7. 추대식
  8. 봉헌식
  9. 결혼식
  10. 장례식
  11. 추도식
  12. 권사취임(안수)
  13. 집사안수식
  14. 헌아식 
 
성례전으로 구분되어야  세례예식과 성찬예식이 교회의 일반예식과 구별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하여성례전에 대한 의식이 약화되어 교회의 일반적인 예식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미 24 5항에서 성례전을 구분하여 명시한 25 교회력과 교회예식 2 예식 부분에서 세례예식과 성찬예식을 삭제하여 성례전과 일반예식을 구분함으로써 성례전에 대한 보다 경건한 의식을 고취할  있다고 사료됩니다
교회의 일반예식은 교회가 필요로하여 만든 예식이나성례전은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명령하시고 세우신 성례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으로 분명히 구별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어 건의 드립니다.

 

 
2. 교회력에 관한 건의입니다.
 
 교회에서 지키는 교회력에 대하여 25 1 교회력에서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1.교회력
대강정
성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감사절(맥추추수)
 
개정내용과 이유
 
교회력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계신 하나님께서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일하신 구원사를  핵심내용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이해합니다따라서교회력의 구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재림을  축으로 하여 이루어져야  것입니다대부분의 주요 교단에서의 교회력은 대강절성탄절, (주현절), 사순절부활절성령강림절, (창조절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사절(맥추감사절추수감사절) 교회력의  절기로 포함되어 있지 않고교회의 일반절기로 포함되어 있습니다특별히추수감사절은 굳이  배경을 찾으려면구약으로부터 추론할 수도 있겠지만상식적으로는 교회력에 포함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미국의 국경일이기 때문입니다한국에서의 추수감사절에 대한토착화 논의가 있었던 것도미국 출신의 선교사들의 선교 영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교회력에서 감사절(맥추감사절추수감사절)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핵심적인 연관이 없는 관계이유로교회력에서는 삭제하고교회 일반 절기로 분리하여 시행할  있기를 건의드립니다
 
이로써교회력을 통하여 우리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에 집중할  있을 것이며하나님의 구원사에 더욱 깊은 찬송을 드릴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아래는 ) 들어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1. 교회력
대강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2. 일반절기
.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3. 성찬식 거행에 대한 건의입니다.
 
 교단 헌법 [3 예배규범]에서는 예배와 성례전을 말하고 있습니다예배와 성례전이  축을 형성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3항의 주일 낮예배 순서에서도 성만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일 낮예배 순서]라는 의미는 기본적인 매주일 예배의 순서와 형식이라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그런데현재 교회에서 드리는 예배는 이런 기본적인 예배순서와는 전혀 다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인간 중심과 프로그램 중심의 예배로 변질되어 버린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예배의 근본 영성을 회복하여야 합니다예배 순서 가운데 있는 예배의 요소들은 목회자 개개인이 교회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서 쉽게 첨삭될  있는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성결교회의 신학과 고백이 담긴 예배의 형식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생각합니다.
 
성찬식에 국한하여 건의드린다면
매주 찬송하고 헌금하고 설교를 하듯이매주 성찬식을 거행할 것을 법으로 명시해 주실 것을 건의 드립니다
이는 이미 상술하여 드린바와 같이 교단의 기본 주일낮예배 순서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찬송과 헌신과 설교는 성찬식이 가리키는 메시지의 각주와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찢겨지고 흘려진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기억하는 것없이  어떤 은혜의 구원 소식과 결단을   있겠습니까!
주님의 부활 승리를 기념하며 드리는 예배에서 성찬식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와 같은 은혜를 기억하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찬식 거행 여부가 개개인 목회자의 목회결정사항으로 치부되는 이상근본적인 기독교 영성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사료됩니다
 
종교개혁자들은 가능한 자주 성찬을 받을 것을 권고하였습니다웨슬리도 성찬식을 매우 강조하였습니다 교회 법으로 명시하고 있는 1년에 2 이상으로 만족할 수는 없는 현실입니다. 성찬식의 유익은  누구보다도 목회자들께서  아시리라고 사료되어교단 헌법에 명기하여서라도매주일 예배시에 성찬식을 거행할  있도록하여 주시기를 건의 드립니다
 
 
나름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범한 야전의 목회자의 충심으로 받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애틀랜타 주은혜교회 강윤구목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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